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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입문

메이플스토리(MapleStory) 입문자 육성편 - 사냥 (2)

200부터는 지금까지해왔던 메이플과는 조금 다른 메이플을 하게되는데 당신이 해야할 것을 간단하게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사냥 원킬을 위한 템셋팅

▷ 상위 보스를 잡기 위한 템셋팅

 

 심볼업그레이드

 

▶ 코어강화

 

 

먼저 평범한 4카룻 9보장이 먹히는건 200까지라고 말하고싶다. 여기서 말하는 4카룻 9보장은 신발, 장갑, 망토를 네크로나 반레온 또는 여제셋을 포함한 4카룻 9보장을 의미한다. 물론 이후에도 이정도 템으로도 육성을 할 수 있지만 추천하지는 않는 바이다.

 

또한 200부터는 본격적인 일퀘플스토리가 시작되는데 여기에서 지루함을 느낀다면 당신은 앞으로 메이플에 적응하기 힘들 것 이다.

 

이하 글 내용은 본격적인 스펙업유니온 육성으로 작성할 것 이며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이미 당신은 메잘알이 되어있을 것 이다. 유니온 육성은 내용이 너무 방대하므로 이 글에서는 본격적인 스펙업만 다루도록 하겠다.

 


◈ 본격적인 스펙업

 

레벨 200이되어 아케인리버에 진입하면 사냥으로 들어오는 메소의 양이 엄청나게 증가하게된다.

전투측정을 이용해본 결과 [여로 동굴아래][메획 0%][아획 30%][10 분][원킬 컷]기준으로 약 190만 메소를 수급한다. 즉 1시간에 약 1100 ~ 1200만메소를 수급하게되는건데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원킬 컷 기준이라는 것이다.

 

원킬컷이 중요한 이유는 빠른레벨업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지루해서 중요하다고 본다. 레벨업을 정말 빨리하는 유저는 12시간이면 200을 달성한다. 당연히 수많은 사냥터를 거치며 매 순간순간 강해지고 새로운 스킬을 쓰면서 사냥을 하기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다. (사실 지루하지만) 그런데 200을 찍고 포스60을 찍는순간 아무리 렙업을 빨리해도 10시간 이상을 여로 안식의 동굴에서 지내야한다. 그런와중에 몹도 잘 안죽으면 본격 옛날 메이플을 체험하게 되는 것 이다.

무엇보다도 메소수급량 차이가 엄청나다.

 

그래서 아르카나 원킬컷이 날때까지는 쿰돌이와 헤이븐&세계수 일일퀘스트가 불가피해지는데 쿰돌이는 10분기준 약 400만메소(득템제외 결정석값만), 헤이븐 및 세계수 일퀘는 모두 완료하는데 30가량이 소모되는데 베라서버기준 1600만메소의 이득을 가져다준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메소수급을 하면서 가장 먼저 맞춰야 할 것은 '여로 안식의 동굴 원킬컷'이다. 다행히 여로 원킬컷은 상당히 낮으며 아케인리버지역은 포스뎀뻥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아케인포스 90이상이되면 물약소모없이 편안한 사냥이 가능하다.

 

 

직업마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보는 여로의 원킬컷은 '에픽 9퍼둘둘 + 12성'이다.

 

에픽9퍼 둘둘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일반적인 템셋팅 3가지를 알아보자.

 

(1) 4카룻 5앱솔

(2) 3카룻 5앱솔

(3) 파프 타일 마이

 

하나하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4카룻 5앱솔

모자를 카오스 루타비스 아이템을 끼고 (카오스 벨룸의 헬름, 카오스 반반의 투구 등) 상의, 하의, 무기를 카루타셋으로 맞추고 어깨, 장갑, 신발, 망토를 앱솔랩스 아이템으로 장착하는 것이다.

 

가성비셋이라고도 불리는 4카룻 5앱솔은 높은 보스공격력을 가질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3카룻 5앱솔보다 비용이 적게든다. 또한 3카룻 5앱솔로 넘어가고 싶을 때 토드를 이용하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카오스 루타비스 모자가 140제이므로 하이네스 모자로 토드가 가능하고, 파프니르 무기 또한 앱솔랩스 무기로 토드가 가능하다.

 

(2) 3카룻 5앱솔

모자, 상의, 하의를 카루타셋으로 맞추고 무기, 어깨, 장갑, 신발, 망토를 앱솔랩스 세트로 맞추는 것이다.

4카룻 5앱솔보다는 보스데미지가 떨어지지만 앱솔랩스 무기가 파프니르 무기보다 높은 공/마를 가지고있어 사냥에 용이하다. 또한 PC방 90시간 접속보상으로 앱솔랩스 무기를 장만할 경우 상당수준의 스펙업을 할 때 까지 무기를 가지고갈 수 있기에 무기값을 아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는 원래 PC방유저이거나 매일 3시간씩 PC방보상을 받으며 메이플을 하는 유저에게만 추천한다.)

 

★ 여기서 잠깐,

Q. 왜 7앱솔이 아니고 3카룻 5앱솔인가요?

A. 앱솔의경우 한벌옷이고, 카루타셋은 상,하의가 나뉘어져있기때문에 잠재능력을 더 챙길 수 있다는 이점이있기 때문이다.

 

(3) 파프 타일 마이

최근에 중~저자본의 가성비셋으로 인식되고있는 파타마는 4카루타셋을 맞추고 신발, 망토, 벨트, 장갑(선택-매물없고 매우비쌈)을 타일런트 아이템 그리고 어깨 귀고리 반지를 마이스터세트로 맞추는 템 셋팅이다.

 

저자본이 맞추기 쉬운 가성비템이라고 하나 파프타일마이 템셋팅의 최대문제점은 추후 스펙업에 있다. 마이스터링과 이어링 그리고 타일런트 벨트는 어차피 가져가는 템이라곤 하나 마이스터 숄더, 타일런트 망토 신발 장갑은 추후 스펙업을 할 때에 아이템을 처분하기가 힘들고 직접 스타포스를 하기에도 비용과 리스크가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이것을 기반으로 아이템을 맞춰보자.

 

일단 12성수준의 에픽9퍼 둘둘을 맞추면서 중요한 것들이 있다.

 

 

이 아이템을 보자

 

흰색 옵션이 '기본옵션'

연두색 옵션이 '추가옵션' 줄여서 추옵이라고한다.

위에 에픽부분이 '잠재옵션' 보통은 윗잠이라고 부른다.

아래 레어부분이 '에디셔널 잠재옵션' 보통은 아랫잠 또는 에디라고 부른다.

 

아이템 구매시 가장먼저 고려할 부분은 바로 추옵이다.

 

주스텟이 얼마나 붙었는지 고려하는 것인데 이게 중요한 이유는 영원한 환생의 불꽃 또는 강력한 환생의 불꽃으로 좋은 추옵을 뽑아내려면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가기때문이다. 

따라서 애초에 옵션이 잘 붙은것이 좋은데 129퍼수준에서는 60급 이상을 추천한다.

 

여기서 말하는 60급이란? 주스텟이 얼마나 붙었냐를 의미하는데

 

공격력 또는 마력은 주스텟4, 올스텟은 1%당 10정도로 계산하는게 일반적이다.

(유저의 스펙에 따라 다르다)

 

또한 같은 급 예를 들어

A : 주스텟 40, 올스탯4% - 80

B : 주스텟 20, 올스탯6% - 80

 

이 두가지가 있다면 A를 선택하라. 그 이유는 잠재옵션 및 기본추옵의 적용범위 때문인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그냥 깡스탯 많이붙은게 올스탯 %보다 좋다고 생각하면 된다.

 

무기의 경우에는 무조건 공격력 또는 마력을 본다. 가장 높은수준의 추옵을 1추옵, 그 다음을 2추옵부터해서 5추옵 그리고 노추옵까지있다. 가급적 평생템은 2추옵 이상12성 9퍼수준에서는 3추옵 이상을 장만하는걸 추천하며 혹시라도 2추옵 이상의 파프니르 무기를 장만한다면 절대로 앱솔랩스무기에 토드하지말라. 마일리지로 가위를 구매해 경매장에 파는게 이득이다. 추옵단계는 구글링이나 네이버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5단계가 1추옵이다.

 

 

그 다음으로 고려할 부분은 에디셔널 잠재능력이다.

 

그 이유는 합성이 망하면서 에디셔널 매물이 망한것도 있는데, 윗잠은 수상한큐브를 이용하여 비교적 쉽게 9%이상을 뽑아낼 수 있는 반면에 에디셔널 옵션은 아무리 에디잠재가 싸다고 하더라도 잡옵이 뜨면 없는것이나 마찬가지고 바꾸려면 하나에 무려 2400원이나 하는 에디셔널 큐브를 사용해야한다. 에디셔널 큐브의 위험성은 각종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그 다음으로 고려할 부분은 완작템을 살 경우 작상태이다.

 

100%작인지, 70%작인지, 30%작인지 그리고 무기의 경우는 15%작인지가 중요한데 보는법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주스텟-부스텟)/몇작인지 이다. 방어구의 경우 100% 70% 30%순으로 3 4 7이고, 무기의경우는 100% 70% 30% 15%순으로 1 2 3 4이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검색해보시길.

 

이게 중요한 이유는 최종템은 결국 방어구는 30%작, 무기는 15%작 또는 매지컬작을 따르게되어있다. 어깨나 벨트의경우는 놀긍혼작이 최종템인데 이건 예외로하고 (이걸 맞출때면 당신은 이미 메잘알) 70%작이면 그냥 이노해서 싹밀고 다시하면되고 30%작이면 그대로 스타포스 직작해도된다. 근데 섞작(70% 30% 섞어서 쓴 아이템)은 70%작보다는 비싸면서 17성이상 띄우기에 상당히 난감한부분이 있다. 아크이노하기에도 굉장히 아까운 돈을 주고 산 템일것이며 비효율의 끝을 달린다고 보면된다.

 

직작은 70%작할거면 그냥해도되는데 30%이하 작을 할거면 손재주만렙아닌이상 건들지말자.

 

 

개인적으로 12성 둘둘단계에서는 30%작이 필요없고 70%작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70%완작과 30%완작의 가격차이는 엄청나면서 17성도 아니고 12성쓰는데 굳이 30%작을 쓸 필요는 없기때문이다. 

(17성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방어구는 30%작, 무기는 15%작을 할 것 - 하지만 직작은 비추하고 완작템사는게 싸게먹히는 경우가 많다.) 그냥 저렴하게 원킬컷 맞추면서 천천히 템을 싹 갈아엎으면된다.  

 

그 다음은 스타포스인데 스타포스를 12성 / 17성 / 22성으로 맞추는데는 이유가있다.

 

12성까지는 아이템파괴가 없다.

17성까지는 파괴방지가 있다.

22성까지는 성공률이 30%다.

23성은 성공률 3%

24성은 2%, 25성은 1%

 

이러한 이유로 이 숫자에 맞추게되는데 15성 맞출거면 무조건 돈 좀 더 써서 17성을 사라.

16성부터는 방어구에도 공격력이 붙기때문에 공/마에서 엄청난 차이가난다.

 

 

아무튼 아이템을 열심히 맞춰 12성 에픽 9퍼 둘둘을 맞췄으면 다음 단계는 코어강화이다.

 

개인적으로 이 단계에서 현타가 온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코어강화는 40강 이상부터 체감될만한 성능향상을 보이는데 제아무리 코어강화에 유리한 직업이라 하더라도 세줄코어 40강 이상을 맞추려면 젬스톤이 300개 가까이 들어가게되어있다.

젬스톤 300개의 가격. 당연히 부담된다. 그래서 이벤트 젬스톤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다.

 

하지만 이 구간을 버텨내고 40강을 맞춘다면? 129퍼 에픽둘둘로 카벨 극 최소격급으로 스펙이 급 상승하게되며 아이템 스펙업 없이도 츄츄까지 원킬을 내게된다. (단 포스뎀뻥은 필수)

 

그러면 이 때부터 카루타를 통한 자본수급이 생기기때문에 이후에 아이템을 맞추기 훨씬 쉬워진다.

이 단계에 도달하면 크리티아스 일일퀘스트는 필수적으로 해주어야한다.

 

 

코어강화까지 완료하고나면 사냥을 통한 메소수급과 보스를 통한 메소수급이 급격히 많아지기 때문에 17성 이상급으로 아이템을 맞추게된다.

 

가장 먼저 3무기류라고 불리는 무기, 보조무기, 엠블럼을 맞추고 이하 아이템을 맞춰가면되는데 자본에 맞게, 매물에 맞게 아이템을 마련하면 된다. 여기까지 따라왔으면 템 맞추는법은 다들 알게됐을것이라 생각하나 주의해야할 점이 몇 개있다.

 

1. 도미네이터 펜던트는 반드시 파편완작을 구매하라.

2. 무기류를 바꾸고나면 하프이어링정도는 메획 또는 아획템을 구매하고 사냥하라.

3. 어깨장식은 30%작을 하지말고 놀긍혼작을하라.

4. 악세서리류는 놀긍1작+프악공작을 하거나 프악공작을 하라. (고자본용)

5. 안드로이드심장은 30%작 또는 매지컬작을 하라.(매지컬작은 고자본용)

6. 괜히 마이스터아이템에 현혹돼서 숄더빼고 2마이하지마라. 효율떨어진다. (17성 이상은 괜찮다)

7. 펫장비에는 이노가 안 된다. 즉, 이상한 주문서 바르지말고 프펫공작을 하라 (역시고자본용)

8. 심볼 일일퀘스트를 게을리하지 말라.

 

참고로 심볼은 아래 스샷과 같이 모아두고 나중에 업글할 수 있다.

 


◈ 유니온 육성

 

유니온은 최종 목표를 보자면 그랜드마스터 유니온 즉, 토탈 레벨 8000이 최종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는 6000까지만 달성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잠깐, 왜 유니온을 육성해야 하는가?

 

유니온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유니온을 육성한다면 에픽아이템 단계에서는 얻을 수 없는 보스데미지와 높은 수치를 얻기 어려운 방어율 무시를 챙길수 있다는데에 장점이있다.

특히 부족한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를 챙길 수 있다.

 

또한 유니온 육성의 장점은 키우면 키울수록 다음 캐릭터를 키우기 쉬워진다는데에 있다. 유니온을 높이면 보유중인 모든 캐릭터가 강해지며 유니온 코인의 수급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코인샵을 이용해 아이템마련, 경험치쿠폰마련등이 쉬워진다.

따라서 메이플을 오래할 생각이라면 유니온을 키우는 것을 권장한다.

 

먼저 필자의 유니온 배치는 아래와 같다.

 

 

상위 보스로 갈수록, 아이템으로 얻는 방어율무시가 낮을수록 방어율무시가 중요하기때문에 보스용에는 크뎀, 보공, 방어율무시에 집중하고

 

레벨이 낮을수록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가 낮기때문에 유니온 육성용으로는 크리티컬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에 몰빵하였다.

 

여기서 획득경험치에 유니온을 배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40칸을 전부 채워도 10%의 추가경험치만을 받는데 반해 크리티컬확률 또는 크리티컬데미지를 일부 포기함으로써 생기는 딜로스때문에 사냥속도는 10%이상 느려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랜드마스터유니온이 아닌이상 획득경험치에는 유니온을 배치하는것을 비추하는 바이다.

- 물론 육성용 아이템이 미친듯이 좋다면 사냥속도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아 경험치 획득에 몰빵하는게 이득이다. 하지만 이 글은 무자본, 뉴비기준으로 작성하는 글이다.

 

 

그리고 보통 유니온을 양산할 때에는 2가지로 나뉜다

 

1. 140레벨 캐릭터 양산 : 유니온 S등급

2. 200레벨 캐릭터 양산 : 유니온 SS등급

 

하지만 나는 150레벨 캐릭터 양산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유니온 전 지역을 개방하려면 마스터유니온2가 되어야하는데 요구레벨이 6000이다.

 

그러면 본캐가 200임을 감안해도 30개 이상의 캐릭을 150레벨을 달성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또한 150레벨을 달성하면 당연히 140레벨보다 조금이라도 더 쿰돌이가 빨라지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장기적으로 보면 언젠가는 200레벨 양산을 해야할 때가 오는데 140까지만 달성하고 200레벨 양산을 준비하려면 카루타템을 끼기위해서 150레벨을 달성한 뒤 아이템을 갈아끼는 수고를 한번 더 해야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150레벨을 달성해놓는다면 200레벨 양산을 시작하면서 바로 카루타템을 착용하면 되는것이다.

 

*유니온은 레벨이 높은순으로 40개 캐릭만 합산한다.

 

하지만 이는 내 개인적인 의견이고 대부분이 140양산을 목표로 하므로 140, 200양산을 기준으로 글을 쓰도록 하겠다.

 

유니온 캐릭터 효과나 배치방법은 다른 여러 공략글을 참고하고 유니온 육성단계에 들어가보도록한다.

 

유니온 육성을 하는 단계에서는 본캐를 육성할때와는 조금 다른 아이템을 착용하고 육성을 시작하게된다.

 

(1) 1~140 육성 템셋팅 : 유니온 S등급 효과를 받기 위해

먼저 모자, 상의, 하의, 신발은 리스항구에서 파는 쪼렙템을 주흔 100퍼떡작을 하고 스타포스 5성까지 달아준다.

귀고리는 헤네시스 방어구 상점에서, 장갑은 직업별 마을에서 구매해 마찬가지로 해준다. (장갑은 70퍼작)

그리고 얼장은 경매장에서 피코라고 불리는 피노키오의 코를 구매해 역시나 100퍼 떡작을 해준다.

 

반지의 경우는 연금술사의 반지를 증폭작을 해 사용했지만 요즘 연반의 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다. 굳이 맞추려곤 하지 말자.

 

벨트는 40제 벨트를 경매장에서 구매하여 사용하고 숄더와 펜던트는 크로스헌터 상점을 이용하자. (베테랑 크로스헌터 아이템은 계정내 1회 이동 가능이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로 환생의 불꽃을 쓰면 안된다는 것이다. 환생의 불꽃을 사용하는 순간 아이템에 거래횟수 제한이 생기며 가위를 사용해야만 거래가 가능해진다.

 

무기는 기본제공하는 10제 무기로 사냥하다가 35때 100퍼 떡작 스타포스 5성으로 갈아타는걸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35레벨이 와일드보어를 잡으러가는 시기이기때문이다.

 

여기서 자본이 받쳐준다면 조금 다른 템셋팅을 할 수도 있는데 초기 마련 비용은 약 10억을 잡는게 좋다. (연반의 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고 증폭주문서의 물량이 없어진걸로 알고있다.)

 

 

필자의 쪼렙 육성템셋팅인데 망토는 허름한망토를 쓸까 하다가 어차피 75레벨까지 망토가 있으나 없으나 체감이 안되는 수준이라서 그냥 75제 망토를 사용한다. 이 템셋팅의 가장 큰 장점은 교환 가능으로 원금회수가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무기는 35제 무기를 계속 쓰다가 8 ~ 90때쯤에 착감달린 자쿰무기로 갈아탄다. 자쿰무기는 가급적 100퍼 떡작에 스타포스 6성 이상을 달아주는것이 좋다.

 

아무튼 이러한 아이템으로 140까지 육성을 해도 좋고, 120때 네크로셋으로 넘어가도 좋다. 네크로셋은 추옵이 굉장히 잘붙는 종종 네솔랩스라고 불리우는 아이템도 나올정도이므로 120제임에도 상당한 성능을 내는 경우가 많다. 단, 버닝캐여서 블랙셋이 있다면 네크로셋을 맞출 필요는 없다. 필자의 경우에는 쪼렙육성템이 완성돼있는 상태이므로 140까지 키울때는 굳이 네크로셋으로 넘어가지않지만 처음 유니온을 키울때에는 

 

 

이렇게 스타포스가 붙지 않은 아이템을 사용하더라도 네크로셋으로 넘어갔다. 그 이유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사냥속도차이)

 

여기까지 따라한다면 140까지 키우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며 비용조차 거의 들지 않을것이다.

 

마지막으로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것은 '몬스터파크 물약'이다. 익스트림 레드, 블루, 그린, 골드 꼭 챙겨서 키우길 바란다.

 

 

(2) 200 육성 템셋팅 : 유니온 SS등급 효과를 받기 위해

여기서부터는 돈이 조금 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가끔씩 블랙셋 또는 네크로셋을 끼고도 200까지 육성하는 괴물같은 유저가 있지만 솔직히 일반적인 유저에게 쉬운일은 아니다. 그래서 아이템을 셋팅하게 되는데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4카룻 + 5보장이상

2) 여제셋 + 5보장 이상

3) 무스펠 템셋팅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1번 4카룻+5보장이상의 경우는 본캐를 육성할때와 별반다르지 않다. 하지만 단점은 무기값이 되겠다. 어차피 200찍고 버릴캐인데 스타포스까지 고려하면 무기값에만 4000만가까이 들게되어있다. 그래도 가장 좋은 템셋팅이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2번 여제셋의 경우에는 4카룻 이전에 최고의 아이템이었는데 4카룻템이 풀린이후 장갑, 신발, 망토만 사용하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200까지 양산하는데는 나쁘지않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대의 장점은 숄더를 제외하면 나머지 부위는 토드를 통해서 잠재능력+스타포스를 회수할 수 있다는데에있다.

 

모자는 하이네스로, 한벌옷은 이글아이상의 또는 트릭스터하의로(남은 하나는 직작), 장갑 및 신발은 앤티크로, 망토는 분노한자쿰의 망토로, 무기는 파프니르로 토드가 가능하다. 그래서 에픽 6퍼 이상급의 아이템을 마련하더라도 다음아이템을 준비하는데 비용이 줄어들어 부담이 줄게된다. 굳이 원금을 회수하고싶다면 그냥 경매장에 팔아도된다.

 

3번 무스펠 템셋팅의 경우는 고자본에 해당되는 부분이나 중, 저자본도 따라할 수 있긴 하다. 무스펠 아이템은 무기포함 총 5세트로 되어있는데 이 중 무기를 제외한 나머지 4세트를 9퍼이상의 에픽, 12성 이상의 아이템으로 준비한다. 사실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17성을 준비해야하기때문에 고자본에 해당되는 부분이라 한 것이나 근성만 있다면 10 ~ 12성으로도 충분하다고 본다.

 

 예시

 

여기서 자본이 많다면 30퍼작, 적다면 70퍼작을 하게 되는데 필자는 70퍼작을 하였다.

이 아이템의 가장 큰 장점은 교환가능아이템이기때문에 같은 직업군끼리 아이템을 돌려쓸 수 있다는 것과 해당 직업군 육성이 끝나고나면 경매장을 통해 원금 또는 원금에 가까운 금액을 회수할 수 있다는데에 있다.

또한 사진에는 해적 힘템을 보여주었는데 이를 전사 여제템으로 토드하여 육성 + 그 뒤에 전사 카루타템으로 토드하여 육성하면 다른 직업군이어도 2개나 템셋팅가격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토드하여 재활용하는것은 비추하고 가급적 그냥 파는걸 추천한다.

 

그렇다면 무기는 무얼쓸까?

제일 추천하는 방법은 "1번캐릭 여제무기 → 2번캐릭 스칼렛무기 토드 → 3번캐릭 파프니르 토드 → 4번캐릭 가위후 사용 또는 앱솔랩스 토드"를 하여 여제 무기를 잠재 공9퍼 이상을 준비하고 돌려쓰는걸 추천한다.

자본적인 문제가 걸린다면 "여제무기→파프니르→가위"까지만 거쳐도되겠다.

(가위는 가급적 마일리지로 구매하는것을 권장한다. 월 1회 구매 가능하다.)

 

나머지 부위는? 아래와 같은 무한교환 가능한 아이템을 맞춘다. 귀고리는 레전드리 하프이어링을 1억이하로 구매할 수 있으며 벨트와 펜던트는 무한교환 가능한 아이템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나머지 부족한 부위는 보스장신구가 들어가기에 딱일것이다.

 

 

 

무스펠템의 단점이 있다면 극추옵템을 찾기가 힘들고 200을 찍고나서 루타돌이용 캐릭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데에 있다. 

루타돌이용 캐릭까지 고려한다면 무조건 1번의 4카룻템을 맞추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일리움, 블래스터, 카데나와 같이 전용무기가 있는 캐릭터는 어차피 한번키우고 말 것이므로 여제 무기를 토드를 통하여 돌려쓰는게 불가능하다. 회수를 하려면 경매장에 파는 방법이 유일한데 이 캐릭터들은 경매장에서도 템이 잘 안팔릴거다. 따라서 그냥 처음부터 1번의 템셋팅을 하는것을 추천하며 아란의 경우에는 다크나이트가 창을 사용하므로 아란만 폴암을 사용하지만 인기직업이므로 토드를 통한 회수가 가능하다. 따라서 아란은 여제셋 셋팅을 해도 무방하다.

단, 토드를 할 때에는 가급적 70퍼작을 하는걸 추천한다. 그래야 잘 팔린다.

 

(3) 어떤 캐릭을 키워야 할까? : 유니온 효과

자세한 직업별 유니온 효과는 아마 홈페이지에 있을것이다. 없으면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나온다.

 

하지만 꼭 키워야하는 직업들이 있다. (괄호안의 수치는 S, SS기준 수치이며 같은 직업은 효과가 중복되지 않는다.)

 

1. 신궁, 나로 크리티컬 확률 (3%, 4%)

2. 은월 크리티컬 데미지 (3%, 5%)

3. 데몬어벤져 보스데미지 (3%, 5%)

4. 메카닉 벞지 (15%, 20%) - 제로 은월 또는 메용제외 버프 3개 이하인직업은 필요없을것이다.

5. 제로 경험치획득량 증가 (8%, 10%)

6. 팬텀 메획량증가 (3%, 4%)

7. 블래스터 방무 (3%, 5%)

8. 와일드헌터 뎀뻥 (12%, 16%)

9. 기타 주스텟 및 부스텟을 올려주는 직업들 (40, 80)

★ 메이플m 공격력/마력 (15, 20) - 메이플m 120을 찍으면 항상 길축을 받는 효과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메이플m의 공격대원은 공격대원 수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무조건 키워줘야한다. 이벤트를 이용하면 70까지 2시간도 걸리지 않으니 적어도 70이라도 찍어놓자.

 

기타로 소환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캡틴이나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메르, 피흡이 있는 아란이라던가 마나흡수가 있는 에반등도 키우면 좋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직업은 바로 '은월'이다. 일단 신궁, 나로야 뭐 크리티컬 확률이니 중요한건 다들 알 것이다. 은월도 크리티컬 데미지이니 중요한거 누가 모르겠나? 하지만 주목해야 할 이유는 S에서 SS로 넘어갈때 크리데미지가 3%에서 5%로 증가하는데 2%차이는 크리티컬 확률 100%기준 주스텟 6%급에 해당한다고한다. 사실상 총뎀증가의 성능을 보이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크확, 경험치증가, 방무, 보뎀 등 대부분의 옵션은 아무리 좋은 옵션이라고 하지만 링크스킬의 성능을 뛰어넘진 않는다. 예를 들어 팬텀 링크는 크확 15%이며 메르링크는 경험치 15%증가, 루미너스 링크도 방무 15%, 데몬슬레이어 링크도 보뎀 15%이다. 그런데 키네시스의 링크는 크뎀4%이고 은월의 유니온효과는 크뎀5%이다. 그래서 주목을 해야하는 것이다.

 

 

이와는 별개로 시그너스기사단 직업은 반드시 1개이상 150레벨이상을 달성하라.

여제의 축복효과를 만땅으로 받으려면 150을 찍어야한다. (미하일은 120까지만 키워도 된다고한다.)

 

마지막으로 굳이 키울필요가 없는 직업이 있는데 그건 주스텟, 부스텟도 아닌 잡옵을 올려주는 직업들이다.

 

예를 들어 내 본캐 직업이 윈드브레이커인데 썬콜을 키운다고 생각해보자. 썬콜의 유니온 효과는 INT증가이다. 이게 내 본캐의 스펙상승에 도움이 되는가? 또는 섀도어를 키운다고 생각해보자. 섀도어는 LUK증가이다. 이게 윈드브레이커에 도움이 되는가? 따라서 이러한 직업들은 링크스킬효과도 필요가 없다면 굳이 키울 필요가 없다. 그래서 나온것이 양산용 직업이다.

 

흔히 양산용 직업은 스트라이커 또는 아란을 사용한다. 이유는 아란은 적은 자본으로도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어 육성이 쉬운편이고 스트라이커는 사냥범위가 뛰어나며 마스터리북값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메이플에는 각기다른 40개인가 41개인가 되는 직업이 있는데 이 중 자신의 주스텟도 부스텟도 아닌 직업과 겹치는 수 만큼 양산용 직업을 키워도 무방하다. 물론 나중에 전혀 다른 직업군으로 본캐를 바꾸고싶다면 후회할 수도 있으나 본캐를 바꾸고싶다고 생각이 드는 시점은 아마 양산하기 전일걸? 아무튼 추천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지만 필자는 어차피 효과를 받지 못하는 직업을 키울바에야 키우기 쉬운 양산형 직업을 키우는게 낫다고 보는쪽이다.

 

필자는 지금 유니온이 약 8,000에 공격대원 전투력이 3억 2천가량된다. 그래서 하루에 들어오는 유니온 코인만 약 260개가 넘으며 살짝 더 쳐줘서 280개라고 치면 가만히있어도 매일매일 교불에잠이 2장 들어오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받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보면 암걸리는 유니온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스펙적으로나 자본적으로나 도움이 되는 유니온이기에 반드시 키우는걸 권장한다. 

 

링크스킬에 대해 굳이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링크 칸은 12칸으로 한정되어있으며 직업마다 필요한 링크가 조금씩 다르기때문이다. 또한 링크스킬 2레벨효과를 120까지만 찍으면 받을 수 있는데 120까지야 누구나 쉽게 찍을수 있기때문에 굳이 언급하지 않았다.